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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고속버스보단 KTX가 더 편하고 빠르다? - 동양고속 투자등급 D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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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고속버스보단 KTX가 더 편하고 빠르다? - 동양고속 투자등급 D

MRBOOK 2024. 10. 4. 18:17

제주에 살아서 그런지 모르지만 육지에 가서도 고속버스 탈 일이 별로 없었다.

고속버스 사업의 미래는? 전망이 어둡다면 공매도?


투자판단 포인트

코로나 방역 완화에 따라 적자폭은 축소 예상

신성장 사업 부재 (운송 고속버스 사업이라 찾기가 어려울 듯)

프리미엄/우등고속버스 운행하나 고속버스 이용객 추세 감소

향후 지속 주가 하락 예상되기에 공매도 투자 추천

​정부 지원금마저 끊기는 시외·고속버스... '대량 해고 위기 고조'

2019년만 해도 시외버스 이용객은 2억 명, 고속버스 이용객은 3억 명에 달했다.

2021년 기준으로 시외버스 이용객은 8천만 명, 고속버스 이용객은 1억 5천만 명에 불과하다. 반 토막이 난 것이다. 이러한 통계는 전국버스운송사업조합연합회의 2021년 통계 편람에 나타나 있다.

 

문제는 사회적 거리 두기가 해제됐음에도 시외·고속버스 이용 인원이 회복되지 않는다는 것. 고속 열차와의 소요시간 차이가 대표적인 이유로 지목된다. KTX를 타면 서울역에서 출발해 부산역까지 도착하는 데 약 2시간 40분이 걸린다.

2016년 말 개통된 SRT의 경우 수서역에서 부산역까지 약 2시간 20분이 소요된다.

반면 고속버스는 서울고속버스터미널에서 부산 고속버스터미널까지 가는 데 걸리는 시간이 4시간 30분에 달한다.

2023년부터는 경전선(부전~순천), 서해선(화성~홍성), 동해선(부전, 동대구~강릉) 등의 노선에 고속철도가 다니기 시작한다. 운행 시간만 문제인 것은 아니다.

시외·고속버스는 고속철도와 달리 교통상황에 따라 도착시간이 유동적이며

휴게소에서의 휴식 시간 외에는 화장실 등의 시설을 이용할 수 없다. 편의성 측면에서의 불리함이 발목을 잡는 것이다.


네이버 증권

어릴 적부터 봐오던 고속버스 회사(68년 설립)

10년 차트를 보면 역시나 최근 2~3년간 하락 추세이다.

코로나 때문에 더 하락?

3년 차트를 보면 역시나 하락 추세

최근 1년도 하락 추세이다. 반등의 호재는 코로나 종식?

코로나로 20, 21년 적자이며 최근 3분기도 적자 지속이다.

추세를 보면 적자폭은 줄어들 거 같기도 하다.

21년 배당이 없다.

부채비율 증가(100% 이상) 20년 배당 감소 500원 (19년 4700원)

코로나 방역지침 해제로 적자폭이 줄어들었다.

시총 397억 원 액면가 5천 원

주요주주 지분율 64%

적자가 감소하고 있다. 영업활동현금흐름 흑자?

운송수입 96% (사업 포트폴리오가 없다)

직원 수가 감소하고 있다.

내수 100%

서광시에스? 동양고속미디어?

수익성과 더불어 성장성, 안정성, 활동성 모두 별로이다.

천일고속도 적자이다.

 

코리아와이드??

단기차입금 증가 결정 공시가 보인다.

공매도 현황

계속 적자 및 사업 하락 추세가 예상되면 공매도를 하면 된다.


홈페이지

백남근 지분율 0.32%

KTX 개통연도는? 2004년

22년이 개통 18주년이었다. 04년 이후 고속버스 이용객 감소?

특별한 경영전략이 보이지 않는다. 신성장동력 발굴이 중장기 경영전략 목표이다.

연구개발 활동 강화? 고속버스 회사가 연구개발 강화?

운송수입이 97%인데 사업구조 다각화? 어떻게?

크게 사업에 변화를 줄 것이 없긴 하겠지만 핵심가치, 전략과제가 조금 진부하다.

변화 모색? 변화가 얼마나 힘들면..

부동산 자산? 아니면 사무실? 사업보고서에서 확인 가능하다.

시외버스도 운영?

분실물 센터 업데이트 Good

사업보고서

22년 3분기 사업보고서

연결대상 비상장회사 2개

미디어 회사

농업회사 서광씨에스?

1968년 설립 2005년 동양건설산업 분할

동양건설산업 홈페이지 체크

중견기업 (시가총액 394억 원)

자가 소유 터미널 마산, 아산, 평택

자가 정비공장 안양

월간지 발행? (요즘 누가 잡지를 사보나?)

연기학원? (뜬금없는 연기학원? 웹드라마를 위해?)

농산물 유통? (고속버스로 유통/배송?)

 

2018년 자본금 변동

이익소각 496천주

운송수입 95% 이상

경기변동에 따라 매출 민감

인허가 사업

8개 고속버스 회사 중 19% 2위

(1위는 천일고속?)

종속회사 설립 목적은? 운영현황은?

유가(비용) 영향도 클 듯

시총 394억 원

토지+건물 장부가 246억 원 시가 361억 원

(시총과 비슷)

타 대중교통수단과의 경쟁력 확보 노력 중

(프리 패스권도 있다)

연구개발 활동 없음

(중장기 전략에는 연구개발 활동 강화가 있음)

프리미엄, 우등에만 부가세가 붙는다.

(처음 알았다)

코로나 때 대중교통 이용객 많이 없었다.

역시나 감소 추세

고객 확보 노력 중

금호고속 1위 28.1%

매출원가 중 인건비 유류비 비중 높음

정부포상 실적

잡지 매출 하향세

고속버스 회사가 연기학원 수강생 모집??

무슨 일하는 농업회사?

코비드 영향, 사업용 자산 손상 검토

최성원 동양고속 회장

이자영 최성원 회장의 모친

최성원 동양고속 회장, 엔터테인먼트 사업 성적표는?

설립 후 3년째 손실…사명 변경 후 신사업 시작했지만 매출 '저조'

원광씨에스? 서광씨에스?

특수 관계인 총 지분 47.5%

소액주주 31.7%

직원 644명 21년 매출 812억 원

 

33억 원 투자

관계사 지원으로 손실 발생

(주) 동양파라곤과 동양건설산업 관계는?

동양파라곤 고의 파산 신청? …전문건설업체 국민청원 통해 억울함 호소

455억 원 자산 매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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