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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뜻밖의 돈벼락 수혜주? : HD현대마린엔진(071970) 28,500원 투자등급 A 본문
86. 뜻밖의 돈벼락 수혜주? : HD현대마린엔진(071970) 28,500원 투자등급 A
MRBOOK 2025. 3. 16. 16:06
HD현대마린엔진 선정이유 및 신문기사 분석

25.3.14 한국경제
EU 친환경 규제에 해운업계 ‘비상’
한국, 엔진 개조 시장 선두로 급부상
조선업 특수 기대… 수주량 급증
유럽연합(EU)이 올해부터 친환경 규제를 대폭 강화
EU 지역 항구에 드나드는 선박들은 이제 탄소 배출량을 일정 수준 이하로 줄이지 못하면 엄청난 벌금을 내야 한다.
배 한 척 규정 위반 시 매년 약 2억 5000만 원
글로벌 해운사들이 비싼 벌금을 피하려고 급하게 선택한 방법이 선박 전체를 새로 짓는 대신 엔진만 친환경으로 빠르게 교체하는 이른바 ‘리트로핏(개조)’이다.
엔진 개조만 진행하면 불과 4개월이면 끝난다.
한국은 현재 이 선박 개조 사업에서 가장 앞서나가고 있다.
2022년과 비교하면 단 1년 만에 수주 규모가 무려 50%나 증가한 수치다.
오는 2050년까지 전 세계에서 최소 1만3500척 이상의 선박이 친환경 엔진으로 개조될 것
환경규제 법개정 및 벌금 부과는 이와 관련된 기업에 중요한 이슈이다.
더불어 선박 엔진 분야는 대한민국이 선진국이라고 한다.


HD현대중공업은 전 세계 대형엔진 시장 점유율도 약 35%로 1위다.
HD현대마린엔진-HD현대중공업과의 비즈 관계는? 자회사? 협력회사?

HD현대마린엔진은 이날 HD현대미포와 1035억원 규모의 선박 엔진 공급계약 체결
HD현대마린엔진은 선박 엔진과 엔진 부품을 만드는 회사로, 디젤엔진, LNG가스엔진(이중연료), LPG가스엔진(이중연료)을 생산한다. 지난해 3분기 기준 매출 비중은 선박엔진 약 78%, 엔진부품 약 22%다.
2023년 HD한국조선해양이 최대주주가 됨에 따라 기존 STX중공업에서 HD현대마린엔진으로 사명을 변경

HD한국조선해양은 지난해 하반기 HD현대마린엔진 편입 후 HD현대중공업과 HD현대마린엔진의 엔진 사업 구조를 재편 중이다. 지난해 7월 옛 STX중공업(현 HD현대마린엔진) 인수를 완료한 후 HD현대마린엔진으로 계열사의 중형 엔진 일감을 넘기고 있다. HD현대중공업은 대형 엔진 제작에 집중하고 HD현대미포용 중형 엔진을 HD현대마린엔진이 맡는 것이다.
현재 40% 수준인 가동률을 점차 100% 수준까지 끌어올릴 계획이다.

통상 조선업 호황기에는 신조선 가격 상승에 따라 조선사들의 실적이 개선되지만, 엔진 제조사의 수익성이 상대적으로 더 높게 나타나는 경향이 있다.

STX중공업이었던 HD현대마린엔진은 2024년 HD현대그룹에 편입된 이후 생산 효율성과 프로세스가 개선되며 원가 경쟁력이 향상됐고 손익 개선을 이루는 데 성공했다.
HD현대마린엔진은 중소형 선박의 추진용 엔진 및 크랭크샤프트, 터보차저 등과 같은 엔진의 핵심 부품을 생산하는 회사다.




우리나라는 특히 친환경 엔진인 이중연료(DF) 엔진 분야에서 압도적인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고 평가받고 있다.
DF 엔진은 기존 연료인 디젤과 별도로 액화천연가스(LNG), 메탄올 등 친환경 연료를 선택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엔진이다.

HD현대마린엔진은 디젤엔진, LNG가스엔진(이중연료), LPG가스엔진(이중연료) 등의 선박용 엔진을 주력으로 생산한다. 2-ST크랭크샤프트와 터보차저 등 선박 엔진용 부품도 만든다. 크랭크샤프트는 엔진 연소실에서 발생하는 열에너지를 이용해 선박엔진을 가동하는 핵심 부품이다. 터보차저는 엔진 배기가스로 돌아가는 터빈의 힘을 이용해 혼합기체 등을 엔진 실린더 안으로 밀어 넣어 엔진 출력과 토크를 높이는 역할을 한다. 매출 비중은 선박엔진 78%, 엔진부품이 22% 수준이다.
좋은 기사뿐이다.
최근 조선업종에 대한 전망이 좋아져 많이 올랐기에 현재 시점 향후 전망과 밸류에이션(고평가?)이 주요이슈가 될 듯하다.
HD현대마린엔진 차트 분석
10년 차트

10년 전 최고가 96만원이었는데 현재가 28500원?

먼저 엔진 부품과 선박용 엔진 간 수직결합과 관련해 공정위는 결합회사가 경쟁 엔진사에게 핵심 부품인 크랭크샤프트를 공급하지 않는 경우 엔진 생산에 중대한 차질이 발생할 우려가 있다고 판단했다.
현재 국내에서 크랭크샤프트를 만드는 회사는 HD한국조선해양 계열사인 HD현대중공업과 STX중공업의 자회사인 KMCS, 두산그룹 두산에너빌리티 등 3곳이다. 엔진 제조 시장에서는 HD현대중공업, 한화엔진, STX중공업 등이 경쟁하고 있다. 한화엔진은 엔진 생산 시 필요한 크랭크샤프트의 80%가량을 두산에너빌리티에서, 나머지 20%는 KMCS에서 공급받는다. 이러한 경쟁 구도에서 HD현대중공업과 한 회사가 된 KMCS가 한화엔진에 크랭크샤프트 공급을 중단하면 한화엔진 생산에 차질이 발생할 수 있다.
크랭크샤프트 제조에서 갑이다.
HD현대의 STX중공업 인수는 24년 7월
5년 차트

5년 최저가 1,255원에서 최고가 30,950원이었으니 거의 25배 상승이다.
3년 차트

3년 전 최저가 3,350원에서 10배 가량 상승했다.
1년 차트

최근 1년은 3배 정도 상승했다.
3개월 차트

최근 3개월은 1.5배 상승했다.
전체적으로 상승추세이다.
HD현대마린엔진 기업 분석
기업개요

2001년 STX 소재사업부문에서 분사 설립
23년 7월 HD한국조선해양이 인수
디젤/LNG가스/LPG가스 엔진 생산
글로벌 시장 선박용 저속엔진 주요 메이커
선박엔진 핵심부품 2 -ST크랭크샤프트, 터보자처
자체생산
투자정보

시총 9668억원 / 코스피 246위
주식수 3392만주/액면가 2500원
PER 16배
기업실적분석

22년부터 흑자전환 후 실적이 더 좋아지고 있다.
(배당은 없다)
아이투자 스톡워치

5년 성장률 수치가 없다.

10년 전 200만원 이상 주가??

58점..상위 37%..낮은 편이다.
안전성 91점 1위

적정주가 14,250원 동일?

2015년 이전에는 매출이 1조원 이상이었다.
2016년 매출 급감, 대규모 적자가 발생했다.
2018년에도 대규모 적자..22년부터 개선 추세이다.

매출액은 급감했으나 이익은 유지했다.
원가율, 판관비율 모두 감소(마진 개선과 경영개선?)

부채 대폭 감소

자산구조 개선 가능?
다른 차트는
상하 폭이 커서 V차트 해석이 어렵다.
종목분석

외국인 지분 증가

HD한국조선해양 지분 35%

영업활동현금흐름 개선

매출구성 선박엔진 78% 엔진부품 22%

연구개발비/매출액 5% 수준

직원 295명
24년 매출 예상 3081억원
직원 1인당 매출 10억원
영업이익률 10%

24년 8월 유상증자 3자 배정 536만주

관계사 3개
연결대상회사 3개

22년부터 수익성 개선
전자공시

특이공시는 없다.
HD현대마린엔진 홈페이지 분석

엔진분야 최단기간 대형 선박엔진 생산량 1500만 마력 돌파

2017년 회생계획 인가 결정



HD현대마린엔진 사업보고서 분석
사업보고서 파일

연결대상 회사 3개(2개 감소)
* 한국해양선박데크하우스(주), 한국해양서비스 청산 제외

대형선박 또는 특수선 장착 추진용 저속엔진(디젤, LPG, LNG)
크랭크샤프트 : 커넥팅로드에 의해 전달받은 에너지를 회전운동으로 전환하는 부품

신용등급 BBB- (상승 중)
16.7.22 회생절차개시 신청
16.8.1 회생절차개시
17.1.13 회생계획 인가 결정
18.11.2 기업매각 및 회생계획안 이행
19.2.12 회생절차 종결
회생계획 세부내용



기업인수로 주식 변동이 많다.

친환경 엔진 수요 증가
디젤엔진에서 LPG,LNG 이중연료 엔진 대체

선박용 엔진 가동율 58% (호황시 매출 증가 가능)

선박용 엔진 전세계 메이저 조선소 공급
터보차저 - 연비향상 도움 엔진 핵심부품, 90% 자체 기술 보유, 05년 중형엔진용, 2010년 대형엔진용 세계일류상품 지정
크랭크샤프트 - 06년 중형, 9년 대형용 세계일류상품 지정
토지 장부가액 1298억원

투자사항

엔진 수출 비중 55%(24기)
(22기 17%)

XIAMEN 중국회사? 매출 비중 24%
(HD현대중공업은 없다)

수주 증가

KF21 항공용 엔진 국산화 참여..방산주?

산업의 특성
선박엔진 발주~납품 1.5~3.5년 소요

산업의 성장성
시장구조 - HD현대마린엔진, HD현대중공업, 한화엔진, STX엔진 4개사
시장진입의 제한성, 생산설비상의 문제로 시장구조 변함없이 유지 중

MAN Energy solution사와 기술제휴

피티제이호 유한회사 지분 16%
HD현대마린엔진 핵심사항 / 리스크 / MR 투자등급
핵심사항
국내 4개사 시장구조 선박용 엔진시장
조선업 호황 시 수혜주(조선산업 사이클 2~4년)
22년 이후 경영실적 개선 중
선반용 엔진 및 크랭크 샤프트 세계 일류 회사
친환경 엔진 교체 법개정으로 인한 매출 증가 전망
*
중국 수출 비중 25%
HD현대중공업 납품 없음(사업보고서상)
리스크
조선업 전망 불확실(선반영?) 또는 추세 지속 여부
PER 30배 수준으로 주가 고평가 여부
중국 외 국가 수출 확대 가능 여부
MR 투자등급((A/B 매수, C 중립, D/F 매도)
B
미국향 조선업 한국발주 호재, 유럽 친환경 선박 교체 수요 등 조선업 호황에 따른 수혜주이며 선박용 엔진 및 부품에 대한 글로벌 경쟁력 가진 기술 보유 등으로 조선업 호황 지속시 추가 상승 가능

유럽연합(EU)이 올해부터 선박의 탄소배출량에 대한 벌금제를 시행한다. 2030년까지 배출량 50%를 줄이고 2050년까지 넷제로에 도달하겠다는 게 장기적인 목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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