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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스터북" - 주식투자 & 제주라이프
85. 트럼프발 조선업 수혜주? : 케이에스피(073010) 4,140원 투자등급 A 본문

케이에스피 선정이유 및 신문기사 분석

중견 조선엔진 부품업체 케이에스피는 독보적 시장 지위를 확보하고 있는 기업으로 투자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케이에스피는 세계 최대 선박용 엔진 제조업체인 현대중공업의 밸브 수요 65~70%를 점유하고 있다.
독보적 시장 지위 확보? 근데 회생절차?

트럼프 조선 수혜주로 피팅주?

2019년 3월 18일 회생절차 종결


2016년 7월 회생절차 재신청
2018년 2월 회생계획 인가
2019년 5월 10일 거래재개

전체 매출 62.5% 엔진부품
선박 발전기용 디젤엔진 흡.배기 밸브 및 시트링(중형엔진밸브), 선박 엔진용 배기밸브 스핀들(대형엔진밸브) 등을 만든다.
주요협력사 현대중공업
케이에스피는 1991년 한국특수용접공업사로 설립돼 2000년 6월 지금의 케이에스피로 법인을 전환했다.


최대주주 기존 한국공작기계에서 금강공업주식회사 외 4인으로 변경
기업 히스토리가 나름 복잡하지만 회생절차 종료 후 실적이 상승 중이다.
케이에스피 차트 분석
10년 차트

회생절차 종료 후 상승추세를 보이고 있다.
5년 차트

5년 최저 761원 동전주에서 4천원대로 5배 상승했다.
3년 차트

3년 2천원선에서 4천원선으로 2배 상승했다.
1년 차트

3천원선 위에서 주가가 보합세이다.
3개월 차트

트럼프 수혜주로 5천원선까지 상승했다가 다시 4천원선으로 하락했다.
케이에스피 기업 분석
기업개요

2000년 6월 28일 설립
2004년 12월 17일 코스닥 상장
엔진부품사업(엔진밸브류 등),
형단조사업(금속 단조제품 제조),
기타사업(특수용접, 마찰압접 임가공, 상품판매)
투자정보

시총 1664억원 / 액면가 500원
코스닥 455위 PER 9.74배
기업실적분석

21년 매출 4백억원대에서 23,24년 8백억원대로 2배, 영업이익과 순이익은 5배 상승했다.
ROE 15~20%대
부채비율 개선으로 50% 이하
23년 배당 10원으로 배당 첫 발생
아이투자 스톡워치

52주 최저가 2,360원 최고가 5,650원
5년 PER 26.7배?
ROE 25%

10년 1천원대에서 4천원대로 약 4배 상승

성장성 100점
수익성 88점...굿 (배당이 아쉽지만..)

적정주가 4천원 정도

2019년부터 성장추세가 확연히 보인다.

2019년부터 확연한 상승세
(단, 증가된 매출만큼 이익이 늘어나진 않았다)

판관비율 5%? (긴축경영?)

주가와 영업이익은 비례한다.

19년즈음부터 좋은 자산구조 추세이다.

작은 금액이지만 안하던 배당도 쭈욱?

그래프에는 잘안보이지만 ROE가 상승 중이다.

23년 즈음부터 영업활동 현금흐름 급증
종목분석

주요주주 금강공업 55.7%


모회사
강관 및 건설용 가설자재 종합 메이커 업체

엔진부품 70% 형단조 22%

24년 5월 3공장 매입/증축완료

직원수 52명
24년 매출 약 800억원
직원 1인당 매출 16억원

대형(저속)엔진부품 중 2/3 수출

24년 3월 유상증자 주주우선배정

주당 2590원 400만주 100억원
(상장주식수 4019만주...약 10%)
케이에스피의 공장 가동률은 지속해서 올라가고 있다. 2020년엔 65.57%에 그쳤으나, 2021년 79.05% → 2022년 83.4% → 2023년 3분기 89.67%까지 뛰었다. 선박 수주가 줄 이으면서 케이에스피도 낙수효과를 누리고 있다.
케이에스피는 증설이 없으면 추가 수주가 어려울 것으로 판단해 3공장 부지 내 공장 2개동과 사무실 등을 증축 중이다. 케이에스피는 올해 상반기 중으로 공사를 마무리한 뒤, 이번 유상증자로 조달한 자금을 활용해 3공장 토지와 건물을 사들일 계획이다. 케이에스피는 현재 금강공업으로부터 3공장 토지와 건물을 빌려 쓰고 있다.
국내 선박용 저속엔진 시장에서 케이에스피의 점유율은 32% 수준으로 선두인 금용기계(60%)와 격차가 있다. 증설 등을 통해 시장 점유율을 끌어올릴 수 있을지가 관건이다.

자산은 증가하고 부채비율은 감소하고..굿!
전자공시
24년 배당 15원
케이에스피 홈페이지 분석

금강공업의 안정적인 경영지원
국내 유일 선박용 엔진밸드 스핀드 제조업체


2019년 이후 업데이트 없음

부산공장

세계 최초
케이에스피 사업보고서 분석
사업보고서 파일
연결대상 종속회사 없음

감소한 주식수 2726만주

영위사업

중형 엔진부품 매출 비중 증가

가격 증가

원가 감소

가동율 엔진부품 95% 풀가동 수준

조선업 경기변동에 직접적인 영향


23년은 21,22년 대비 위축..24년, 25년은?

유일 업체

저속엔진용 배기밸드 생산업체 당사, 금융기계(주), (주)친구 3개사
대규모 장치 산업 / 성숙산업
최근 국내외 저속엔진 배기밸브 시장 신규진입자 없음
MAN-ES와 WinGD의 2개 인증을 모두 보유하며 실질적인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은 당사를 포함한 국내 3개 업체, 일본 1개 업체, 독일 1개 업체, 중국 1개 업체로 총 6개 업체에 불과합니다.
중속엔진밸브의 경우 국내시장에서 당사와 경쟁하고 있는 업체는 ㈜에스앤더블류, KNTEC, IME 등이 있으며, 당사의 시장 점유율은 약 60~70% 정도입니다. 해외 경쟁업체로는 일본의 NZK, Nittan Valve, 독일의 MWH, 중국의 MES Nanjing 등이 있습니다.
케이에스피 핵심사항 / 리스크 / MR 투자등급
핵심사항
전방산업 조선업 호황 수혜주
엔진밸드 분야 국내 시장점유율 2위 기업
회생절차 종료 후 급성장 중인 기업
성숙산업으로 신규진입자가 없는 산업 영위
리스크
트럼프 등 조선업 호황 전망 반전
애널리스트 보고서
SK증권 24.2.29



배기벨브스핀들의 교체 주기는 실린더와 같은 약 5~7 년 정도의 소모품이다. 대형 엔진의 경우, 실린더 1 개 당 배기벨브스핀들이 1 개씩 사용되며, 실린더는 엔진의 기 통 수에 따라 적게는 5 개에서 많게는 14 개까지도 쓰인다. 중형엔진의 경우, 실린더 당 배기 2 개와 흡기 2 개로 총 4 개가 사용된다.
특히 배기벨브스핀들의 주요 원재 료인 니켈 가격이 원가의 높은 비중을 차지하며, 새로운 단가 계약 체결 시 니켈 가 격 변동분을 반영한다.

MR 투자등급((A/B 매수, C 중립, D/F 매도)
A
회생절차 종료 후 급성장하고 있는 기업으로 최근 트럼프 대통령 국내 조선업 외주 발언 수혜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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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미국 알래스카 LNG 수혜주? : 동양철관(008970) 1,006원 투자등급 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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