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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티웨이항공 지분 27% 확보로 상한가? : 대명소노시즌(007220) 720원 투자등급 D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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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티웨이항공 지분 27% 확보로 상한가? : 대명소노시즌(007220) 720원 투자등급 D

MRBOOK 2024. 9. 17. 12:43

대명소노시즌 신문기사 분석

 

24년 8월 2일 대명소노시즌이 상한가로 마감했다. 상한가는 대명소노시즌이 티웨이항공 지분 27%를 인수했고 1대(예림당 및 특수 관계인 26.8%), 2대 주주 지분은 2.9% 차이로 향후 경영권 분쟁 이슈가 호재가 되었다.

기사를 보면 지난 6월에 14.9%(1059억 원)를 확보했고 이번에 11.87%(708억 원) 더해 총 26.8%를 확보했다.

기사를 보니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기업결합으로 항공산업 구조 변화를 전망하고 있다.

대명소노 그룹은 2011년 티웨이 인수를 추진한 바 있고 지난 4월 호놀루루 와이키키리조트호텔을 1400억 원에 인수하며 외형 확장을 추진하는 것으로 보인다.

특이한 건 기사가 나온 날(8/2) 이광수, 이병천 대표이사가 사임했다.

이전 기사는 별 특이점이 없다.

소노인터내셔널은 대명소노그룹의 지주회사 역할을 하고 있고 계약사는 상조 대명스테이션, 침구 대명소노시즌이 있다.

대명소노시즌 차트 분석

10년 차트

2018~19년 최고점 후 줄곧 하향추세에 최저가 494원으로 동전주로 바뀌었다. (실적도 하락?)

5년 차트

일시적 상승도 없는 하락 추세이다.(실적 하락에 호재도 없다?)

3년 차트

5년 차트와 같다.

1년 차트

스폿 거래로 823원 최고가 거래 후 반 토막이다.

호텔 인수, 티웨이 1차 지분 확보에도 시장은 반응이 없었다.

3개월 차트

6월 1차 지분 인수에는 소폭 하락세였다가 이번 2차 지분 인수에는 상한가로 시장이 반응하였다.

대명소노시즌 기업 분석

기업개요

MRO 사업, 유통 사업, 렌털 사업

* MRO maintenance, repair and operating

소모성 자재; 시설의 유지 보수용 부품 및 소모성 물품과 서비스

투자 정보

시총 726억 원 주식 수 1억 80만 주 액면가 500원

코스피 1018위

기업 실적 분석

 

최근 4년(21~24.1Q) 실적을 보면 모두 빨간색으로 좋지가 않다. 매출은 1500억 원을 하는데 이익은 적자이다. 즉 동전 주가 된 이유가 있다.

대명소노시즌 아이투자 스톡 워치

1994년 1월 상장한 후 30년 만에 동전 주가 되었다.

동전주답게 좋은 스코어가 아니다.

그나마 좋은 게(50점 이상) 안전성이다.

적정주가를 어떻게 계산해도 1천 원이 넘지 않는다.

12년 이후 매출은 1000~2500억 원이고 이익은 간당간당 유지하다 최근 5년여는 적자로 전환되었다.

매출 원가율이 80~90% 수준으로 높다. 영업이익률이 별로인데 판관비율은 증가했다.

주가가 급등했던 2017~19년 사이 회사에 큰일(

?)이 있었다.

주가가 PBR 위에 있다 19년 즈음 기점으로 아래로 내려왔다. 향후 PBR 가격으로 복귀할까? 복귀한다면 동전주 탈출이다.

10여 년 동안 가장 많은 거래량이다.

최대주주 소노인터내셔널 34.4%

24년엔 100억 원 이상 적자는 아닐 가능성? 혹시나 혹시나 흑자 전환?

종목분석

4개월 만에 사내이사 사임으로?

도소매업 비중 90%.. 구체적인 내역은?

19년 연구개발비용 15억 원?

직원 수 158명(매출 대략 1500억 원)

(매 분기 소폭 직원 감소.. 정리해고? 자연 감소?)

 

10~13년 자본 변동 사항이 많다.

관계사와 연결대상 회사(싱가포르 특수목적회사, S/W 개발사) *24.1.31 홈 피트니스 앱 서비스 종료

자산 감소, 부채비율 증가(좋지 않다)

최근 5년 좋아지는 지표가 없다.

대명홀딩스 -> 소노인터내셔널 지분 변경 34%(합병)

12년 말 대명그룹 출자도

검색해 보니 소노인터내셔널이 (구) 대명리조트이다.

네이버 전자공시

특이<?>한 공시는 없다.

대명소노시즌 홈페이지 분석

회사 연혁

20년 대명코퍼레이션->대명소노시즌 사명 변경

17년 싱가포르 현지 법인 설립

97년 웹게이트(주) 설립(20년 2월 사업 매각)

94년 신규 상장

85년 국제종합건설 주식회사 상호변경

72년 남성축산주식회사 설립

MRO 매출 비중 90%

* GOOD&GOODS 유통 독자 브랜드

대명리조트에 납품/서비스하는 MRO 회사라 그런지 특별히 살펴보아야 할 내용은 없다.

대명소노시즌 사업보고서 분석

사업보고서 파일

비상장 2개(싱가포르 법인, 지오아이티 SW 개발/21년 지분 인수)

주요 사업 : MRO 사업(대명리조트 외 고객사는? / 침구류 렌털 및 홈 피트니스(바이크 앱, 센서) 론칭(22년 8월 사업 진출, 24년 홈 피트니스 앱 서비스 종료)

24년 3월 화장품/생활용품/의약외품 제조 및 판매 사업 추가(소노시즌 상품 카테고리 확장)

24년 1분기 매출 285억 원

상품 매출 257억 원, 제품 매출 6.5억 원, 렌털 매출 27억 원

렌털업 비중 증가

독일 제조기업과 협업, 월 7~8회 홈쇼핑 판매

최대주주 + 특수 관계인 지분 45%

(주)소노인터내셔널

자산 3조 5천억 원 / 부채 3조 원 / 자본 5천억

매출 8500억 원 / 영업이익 974억 원 / 순이익 854억 원

계열회사 매출 200억 원(1분기 매출 285억 원)

대명소노시즌 핵심사항 / 리스크 / MR 투자등급

핵심사항

매출 2/3 이상 대명 계열사 매출

(대명과 운영 공동체)

렌털, 도소매 사업 등을 통한 자체 사업 확대 추진 중

(현재 매출 비중 10%)

대명소노그룹 사업 확대에 따른 매출 증가

(단, 이익률 제한)

티웨이항공 지분 매입을 대명소노그룹 지주회사인 대명인터내셔널이 아닌 대명소노시즌이 하는 이유는??

티웨이항공 MRO 매출 및 이익 확보 전략?

 

지분 인수 대금 1차 1059억 원, 2차 708억 원은 담보(?) 차입?

리스크

대명소노그룹 MRO 회사로 인한 이익 제한 가능성

(독점인 대신 계열사로 추가 이익 가능성 낮음)

대명소노그룹(호텔, 리조트 등) 사업 확장에 따른 매출/수익이라는 패시브 성격 사업

낮은 자체 매출(렌털, 도소매 등) 확대 가능성

(렌털, 도소매업은 경쟁이 치열함)

MR 투자등급((A/B/C ~ D/F)

D

자체 매출/수익 확대 추세 확인 시 상향 가능

티웨이항공 1대 대주주 지분 확보 후 티웨이항공 MRO 사업 업체를 대명소노시즌으로 교체될 가능성은?

(티웨이항공 기내식 등 MRO 업체 및 매출, 수익성 조사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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