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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이익증가하는데 PER 1.3배? : 유성티엔에스(024800) 1,962원 투자등급 C 본문
65. 이익증가하는데 PER 1.3배? : 유성티엔에스(024800) 1,962원 투자등급 C
MRBOOK 2024. 11. 3. 09:41
유성티엔에스 선정이유 및 신문기사 분석
선정이유

토스뱅크 주식골라보기 아직 저렴한 가치주 3위


23년 매출 및 영업이익 감소 BUT 당기순이익 증가?

23년 매출 2373억원 중 절반 정도 금액이 24년 하반기 감소할 예정?
철강재 전문 종합물류기업이 신규사업 추진?
(분석 시작하자마다 느낌이 좋지 않다..)
유성티엔에스 차트 분석
10년 차트

10년 최저가 1310원 최고가 7870원
2016년 이후 하락추세이다.
5년 차트

2021년 4천원 돌파 후 하락 추세이다.
3년 차트

현재 주가는 3년 최저가 1868원 근접해 있다.
1년 차트

1년 최저가 1891원에 근접해 있다.
3개월 차트

2천원선에 등락하나 하락 추세를 보이고 있다.
유성티엔에스 기업 분석
기업개요

공로운송, 하역, 철도운송, 포워딩, 컨설팅, 용역 등 철강재전문 종합물류기업
1986년 이후 국내 다수 철강사 물류운송 사업 수행
포스코, 현대제철 등 국내 주요업체와 다년간 물류계약 체결
화학, 곡물 등 품목 확대 추진 중
투자정보

시총 727억원 / 코스닥 966위 / 액면가 500원
주식수 3705만주
PER 1.31배 / PBR 0.14배
기업실적분석

최근 3년 매출은 2천억원대이나 영업이익이 매우 낮다(영업이익률 1%대?). 배당도 없다.
단, EPS는 1천원선이다.
(근데 주가가 1천원선??)
아이투자 스톡워치

5년 PER조차 2배 PBR조차 0.28배
근데 ROE는 10% 대??
5년 EPS, BPS 성장률도 두자리수..
왜 주가는 하락할까? 휴게소 때문?

10년 최저가 수준이다.

50점 상위 51%..근데 성장성이 100점?

적정주가는 3천원선이다.
현재주가 1천원 후반

역시나 10년전 대비 매출이 절반으로 감소하였다.
그러나 이익은 증가(9배 가량)했다.
매출이 절반으로 줄었는데 이익은 상승? 가능?

2010년대 후반부터 순이익이 급증하기 시작했다.
(휴게소 수익??)

역시나 특이한 차트이다.

원가율은 큰 변동이 없고 판관비율도 등락이 있지만 그저 그렇다. (소폭 상승추세?)

역시나 영업외손익(휴게소?)에서 돈을 벌었다.
(휴게소 계약 만료되었으니 다시 제자리?)

부채비율이 감소하며 유동비유도 같이 감소하였다.

이자보상비율이 0.5배이다.
즉 이자낼 돈도 못벌고 있다.

비유동자산도 같이 증가하고 있다.


영업활동 현금흐름 감소 똔느 보합
투자활동 현금흐름 증가추세

주가와 주당순자산 간격 최대(매수 타이밍?)
종목분석

신용등급 BB+
주요주주 지분 72%

매출비중 유통사업(휴게소?) 56% 물류 43%

연구개발비 없음

직원수 139명
23년 매출 2373억원
직원 1인당 매출 17억원
BUT 영업이익률 1%

100% 내수기업
상품, 용역 운송/하역, 기타(휴게소?)
제품 매출이 없다.

관계사 8개
연결대상회사 5개
전자공시

24.8.28 주권매매거래정지? 중요한 영업정지?
1일 거래정지..
코스닥시장공시규정 제37조 및 동규정시행세칙 제18조

휴게소 영업정지일자 24.12.26



휴게소 영업정지로 매출 감소는 불가피

2014년 불성실공시법인?

2014년 유상증자 철회
유성티엔에스 홈페이지 분석

휴게소 운영사업 전국 고속도로상 12개 운영
에너지 사업 CNG충전소 운영/운송/차량개조
(CNG 압축천역가스)

17년 코스닥 중견->우량기업부 변경


계열사 서희건설

전국 다수 지점 운영


물류사업

철강사업


19년 광양공장 설비 매각(생산 중단)
외주가공 통해 납품

철강재 철도운송 국내 1위



주요고객사
회사소개서
유성티엔에스 사업보고서 분석
사업보고서

2010년부터 한국도로공사 임대 휴게시설
주유소 6개소 휴게소 2개소 운영

주유소 마진은 매우 낮다.

6년째 BB+ 등급

수익성 악화로 철강제주공장 생산 중단


휴게소 매출 447억원

물류 5위 / 철강 순위 없음

유통부문 당반기 매출 456억원 이익 11억원
(매출이익률 2.4%)
운송부분 당반기 매출 348억원 이익 44억원
(매출이익률 12.6%)

최대주주 (유)한일자산관리앤투자 32%

나름<?> 복잡하다.

2019년 이후 종속기업및 관계기업관련 손익 추가 및 증가세 (계열사 및 관계사 손익 포함?)

지분법 관련 손익..


서희건설 지분 34% 보유
KIS정보통신 지분 49% 보유

서희건설 최근 3년 실적

KIS정보통신 실적(산업내 2위 기업)


지분관계가 복잡하다.

유성티엔에스 핵심사항 / 리스크 / MR 투자등급
핵심사항
24년 12월말 휴게소 영업정지
(매출 중 56% 감소 예정, 단, 휴게소 이익률은 1~2%대로 낮음)
휴게소 영업정지 후 신규사업 발표는 아직 없음
안정적인 철강재 운송 물류사업
2019년 철강재 생산 중단(수익성 악화)
기업 성장 전략 부재
서희건설, 한일자산관리앤투자, 2세 승계 등으로
기업내부가 복잡함
리스크
24년 말 휴게소 영업정지(매출 절반 감소)
내수 물류기업으로서의 한계
(철강, 휴게소 사업 중단)
복잢한 지분관계, 자녀승계 문제
MR 투자등급((A/B 매수, C 중립, D/F 매도)
C
주사업(물류, 식품)은 그다지 좋은 사업이 아니지만
연결대상 기업 지분 보유로 인한 영업외 이익이 증가추세로 좋아 보이나 복잡한 지분(승계 포함)관계로 투자판단하기가 쉽지 않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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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이후 달라진 기업? : 케이씨피드(025880) 2,790원 투자등급 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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