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 유성티앤에스
- 대명소노시즌
- 정다운
- 저지리추천맛집
- KCTC
- 메리츠인플레이션국채
- DB손해보험
- 인화정공
- 한국공항
- 삼목에스폼
- 카지노주식
- 예스코홀딩스
- 케이씨피드
- 마녀공장
- SNT다이내믹스
- TIGERETF
- 고려신용정보
- 에스엘에스바이오
- 한국쉘석유
- 보해양조
- 실리콘투
- 저지리식당
- 추천주식
- 005430
- 하이트진로
- 고배당주
- KG이니시스
- 미원화학
- 610001
- 모토닉
- Today
- Total
"미스터북" - 주식투자 & 제주라이프
51. 배당수익률 17%에 PER 4배 미만? : 인화정공(101930) 20,650원 투자등급 B? 본문
51. 배당수익률 17%에 PER 4배 미만? : 인화정공(101930) 20,650원 투자등급 B?
MRBOOK 2024. 9. 14. 08:2324.8.19 기준
인화정공 신문기사 분석
최근 뉴스 리스트를 보면 LCC 제목이 많다. 무슨 관계일까?
에어인천을 통해 아시아나 화물사업부를 인수를 추진하고 있다.
M&A가 들어가면 기업분석이 복잡해진다.
투자일까? 인수일까?
기사를 보면 이전 HSD엔진(현 한화엔진) 매각 사례를 보면 이번에도 매각 목적이라는 언급을 하고 있다.
(HSD엔진 매각으로 번 수익은 얼마??)
M&A를 앞두고 배당을 늘린 기업이라...
무슨 목적인지 알아보아야 한다.
M&A 이슈는 복잡하니 본 사업부터 차례로 분석한다.
인화정공 차트 분석
10년 차트
5천원대에서 보합세를 유지하다 2021년 즈음부터 상승추세를 보이고 있다.
5년 차트
5천원대에서 21년 1만원대로 상승한 후 24년 상반기까지 보합세를 유지하다가 2만원대로 급등했다.
3년 차트
1만원대 중반에서 움직이다가 2만원대로?
아시아나 화물사업부 관련 기사를 검색해보니 올해 6월말 에어인천의 아시아나 화물사업부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것이 호재로 작용했다.
1년 차트
6월말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호재로 급등 후 하락 추세이다.
3개월 차트
6월 상승세를 보이다가 6/25 최고가 2만8천원 후 소폭 하락추세이다.
인화정공 기업 분석
기업개요
제조업 : 선박엔진부품 / 금속성형기계제조사업 / 금속구조재사업 3개 사업
사업다각화로 새로운 사업에 투자를 단행해왔음??
(HSD엔진?아시아나 화물사업?)
투자정보
시총 1986억원 / 코스닥 376위 / 액면가 500원
상장주식수 960만주 / PER .36배 / PBR 0.88배
현재가 기준 배당수익률 11%
기업실적분석
최근 3년 매출은 보합세 / 영업이익도 보합세
단, 당기순이익은 흑자-적자-흑자? 영업외 손익?
24년 1분기 당기순이익 530억원?? WHAT?
21,22년 없다가 23년 2,250원 배당??
* ?는 추후 분석과정에서 사유를 찾을 경우 첨삭
아이투자 스톡워치
5년 PER 17.3배 / 5년 PBR 0.56배
1999년 설립 회사
10년을 본다면 5천원에서 2만원 초반이면 4-5배 상승이다.
밸류스코어는 그다지 좋지 않다.
아이투자 적정주가 기준으로는 고평가 수준이다.
10년 지표를 보면 매출도 이익도 4-5배 주가가 상승할만한 숫자로는 보이지 않는다. 최근 급상승에 고려해도 상승할만한 숫자가 아니다.
역시나 들쭉날쭉이다. 21년 순이익 증가는 HSD엔진 매각?? 24년 1분기 순이익 증가 사유는??
제조업은 영업이익률 10%를 넘기기 힘들다. 5%만 해도 다행이다. 사업다각화(투자??)로 돈버는 기업??
영업외손익이 21~22, 24년 급증했다. 사유는??
주가는 순이익을 따라가고 있다.
차입금에 큰 변화는 없다.
자산구조가 복잡한다.
재무레버리지를 활용한다.
복잡하다.
BPS 아래에 있던 주가가 최근 BPS에 근접했다.
종목분석
아시아나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즈음 거래량은 급증 후 감소추세이다.
대표이사 이인 지분 49.31%
23년 7월 HSD엔진 매각 / 12월 (주)대연정공 매각
선박엔진부품사업 매출비중 81% (조선업 수혜주?)
연구개발비 비율 0.5% 미만(연구 불필요??)
직원수 68명
23년 매출 1040억 원 / 직원수 68명 = 15억 원
영업이익률 5%는 7600만원
24.7월 전환사채 전환 55만주
비앤피(부동산업 개발, 반기보고서 해산 및 청산, 연결 제외)
전자공시
24.8.13 단기차입금 증가(300억 원 한도 / 실행은 100억 원만)
24.6.18 금전대여(아시아나 화물사업 인수 이행보증금)
24.3.5 주식소각(30억원, 26만주)
24.2.19 현금 배당 결정(204억원)
배당소득에 미포함(배당소득세 비과세)
인화정공 홈페이지 분석
홈페이지 관리를 안한다.
HSD엔진? 사명개명?
공장 3개
쇠 부품을 만든다.
대형 쇠 부품을 만들기 위한 대형기계 및 공장
아무리 제조업 홈페이지라지만 너무 관리를 안한다.
거의 방치 수준이다.
인화정공 사업보고서 분석
2015년 설립한 비앤피(주)는 해산 및 청산되었다.
내부거래 제외 전 비중
소시어스제5호기업 출자금액
354 + 118 + 450 = 922억원
연혁
2012년 11월 해동산업 종속회사 편입
2015년 해동산업, 삼환종합기계산업과 합병
26만주 이익소각
55만주 신주 발행(전환사채)
우선주 발행/감소(없음)
유휴부지 공장 지붕 태양광 발전소 설치
투자금액 27억원 / 예상회수기간 5년
주요고객 한화, 현대, 효성, STX, 두산 등
금속성형기계사업(매출비중 11%) 외국 선재회사 수출(일본, 인동, 인도네시아 등)
강판 가격 하락 추세
가동율이 그다지 좋지는 않다.
선박엔진부품 산업은 2-3개 업체 과정시장이다.
한국산업은행 5.7% 지분 보유
연결대상 종속회사 현황
수출 금액은 증가추세이다.
인화정공 핵심사항 / 리스크 / MR 투자등급
핵심사항
대형부품 제조기업(영업이익률 5%)
K-조선업 호황 수혜주(선박엔진)??
아시아나 화물사업 인수 성공 여부
(사업운영 목적? 매각차익?)
리스크
주사업의 성장성(10년여간 매출, 이익 변화 없음)
주사업 외 사업다각화 및 M&A 성공 여부
(HSD엔진, 아시아나 화물사업 우선협상 대상자)
HDS엔진(현 한화엔진)에1000억원 투자해 1374억원에 매각해 차익은 374억원이다.
최근 1년 2배 상승했다.T.T
MR 투자등급((A/B/C ~ D/F)
B?
주사업은 정체이나 사업다각화 및 M&A를 통해
수익 확보 전략 추진 중이며 대형부품 제조업으로 기존 사업은 현재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보임
(또한 K-조선업 호황 수혜주)
이전 주식분석 포스팅
'MR.BOOK 주식투자 > MR 주식종목 분석' 카테고리의 다른 글
49. 티메프 사태 PG사 영향은? : KG이니시스(035600) 9,990원 투자등급 B? (6) | 2024.09.14 |
---|---|
50. 배당수익률 10%에 PER 3배 미만?? : 정다운(208140) 2,630원 투자등급 A (8) | 2024.09.14 |
52. 고배당(20%) 올해도 가능? : 예스코홀딩스(015360) 44,600원 투자등급 B+ (6) | 2024.09.10 |
53. 자영업 불황 수혜주? : 고려신용정보(049720) 10,460원 투자등급 A (11) | 2024.09.08 |
54. 23년 배당 25,000원 배당수익률 11%..24년은? : 한국쉘석유(002960) 333,500원 투자등급 A (6) | 2024.09.05 |